- Author(s)
- 조성재; 정승국; 이호창; 권순원; 박명준
- Issued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노동연구원
- ISBN
- 9788973568918
- Keyword
- 서비스산업; 혁신모델; 작업장혁신
- Table Of Contents
- 요 약 i
제1장 서 론(조성재) 1
제1절 문제의 제기 1
제2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3
제2장 예비검토와 분석시각(조성재?박명준?정승국) 5
제1절 서비스산업의 특징 5
1. 서비스의 특성 6
2. 서비스 노동(경영)의 난점 9
제2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12
1. 보편론적 접근(HPWS)과 그 한계12
2. 독일 작업장 혁신의 이론과 최근의 변용14
3. 린 서비스론과 노동 혁신의 가능성18
제3절 본고의 분석시각과 접근방법23
제3장 서비스산업 혁신 모델에 대한 통계적 접근(조성재)25
제1절 도 입25
제2절 린 서비스의 실태27
제3절 자율적 팀작업 방식의 서비스 혁신38
제4절 비교와 종합55
제4장 소매업의 작업장 혁신(이호창)58
제1절 서 론58
1. 문제제기58
2. 기존연구 검토60
3. 연구 대상과 방법62
제2절 소매업의 특징과 현황64
1. 특 징64
2. 현 황69
제3절 소매업 작업장 운영전략과 외국 기업 사례73
1. 경쟁전략과 작업장 운영전략73
2. 로로드 전략:월마트77
3. 하이로드 전략:웨그먼스89
제4절 국내 소매업체 사례108
1. A마트108
2. B리테일 132
제5절 요약 및 함의146
제5장 병원의 작업장 혁신:간호사를 중심으로(정승국)153
제1절 서 론153
1. 문제제기153
2. 기존연구 검토154
3. 연구 대상과 방법157
제2절 병원산업 및 간호직종의 특징158
1. 특 징158
2. 현 황162
제3절 병원산업 작업장 혁신의 해외 사례165
1. 병원의 작업장 혁신165
2. 샤리테 병원 사례 분석169
제4절 국내 병원 사례177
1. A병원177
2. B병원195
제5절 결 론 206
제6장 호텔산업의 작업장 혁신(권순원)209
제1절 서 론209
제2절 호텔업의 현황과 특징211
1. 호텔업 현황211
2. 호텔의 조직211
3. 주요 직무212
4. 호텔직무와 관련된 최근 경향222
제3절 작업장 혁신224
제4절 호텔산업 작업장 혁신 해외 사례 연구:리츠 칼튼227
1. 개 관227
2. 리츠 칼튼의 작업장 혁신228
3. 리츠 칼튼의 선발과 교육훈련231
제5절 호텔산업 작업장 혁신 국내 사례 연구236
1. 쉐라톤 워커힐236
2. Grand Hyatt249
제6절 결 론256
제7장 사업지원서비스업의 작업장 혁신(조성재?박명준)259
제1절 문제의식과 접근법259
제2절 사업지원서비스업의 개요261
제3절 독일 청소용역부문의 작업장 혁신:W사의 사례264
1. 독일 건물청소용역부문의 인적자원 운영방식265
2. 기업 개요266
3. 경영이념과 경쟁전략268
4. 작업장체제 및 혁신내용270
5. 성과와 한계275
제4절 우리나라 청소용역부문의 작업장 혁신:S사 사례276
1. 사례 대상 기업의 개요276
2. 경영이념과 경쟁전략 277
3. 작업장체제 및 혁신내용279
4. 성과와 한계286
제5절 소 결287
제8장 결 론(조성재)289
참고문헌295
- Series
- 정책연구 2011-13
- Extent
- 307
- Type(local)
- Report
- Type(other)
- 정책연구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공개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