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직종분리와 임금격차 : 현황 및 임금공개의 기대효과

Abstract

본 보고서는 최근에도 좁혀지지 않고 있는 우리나라의 성별 임금격차가 성별 직종분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성별 직종분리의 최근 현황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직종 내 임금격차에 관해서는 최근 유럽국가, 영미권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성별)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과 관련된 정보 공개법들이(이하, 공정임금법) 우리나라에서 만약 도입된다면 어떤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지를 미시적으로 엄밀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