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자 직장이동의 지리적 특성과 임금효과

Abstract

2012년 7.5%였던 우리나라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은 2014년 9.0%로 증가하였고, 2016년에는 9.8%를 기록하여(통계청, 2017) 지속적인 고용악화를 보이고 있다. 청년고용 문제의 배경에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청년층의 고학력화와 최근 양질의 일자리에 대한 접근성 악화가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승호 외(2013)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반부터 대학 진학률이 증가하면서 고학력화가 진행되었지만, 2000년대 중반 이후 산업구조 변화로 대졸 이상 청년층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해졌다. 더욱이 열악한 근로조건의 2차 노동시장에 진입할 경우, 양호한 근로조건의 1차 시장으로 재진입하지 못하는 이중 노동시장 구조가 고착화되었다. 이러한 노동시장 상황에서 대졸 이상의 고학력 청년층이 2차 시장 진입을 꺼리게 되고, 1차 시장 진입을 위해 취업을 연기하고 자발적 미취업상태를 선택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최근 청년고용 문제가 심화되는 측면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