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display-item.heading1???

성인교육교사(adult education teacher) 양성교육의 기본 원리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고병헌송순재임정아강정숙Earl SharrisKarl Aegidius
Issued Date
2008
Publisher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뉴패러다임센터
ISBN
9788973566776
Keyword
성인교육교사양성교육
Table Of Contents
제1장 연구의 배경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1
제 2 절 선행연구 개괄 3
1. 성인교육교사의 역할 4
2. 성인교육교사가 갖춰야 할 핵심적인 능력 5
제 3 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7
1. 연구내용 7
2. 연구방법 8
3. 연구진 구성 9

제2장 성인교육교사의 개념 정립 10
제 1 절 인간에 대한 이해 11
1. 데카르트식 교수법(Cartesian Method)을 넘어 인간주의적 대화(humanistic Dialogue)로 16
2. 인간의 가치에 대한 대안적 관점-인간 노동에 대한 새로운 정의20
제 2 절 미래사회의 특징과 시대적 요구에 대한 이해 27
1. (세계)시민의식 능력 27
2. 21세기 생애․직업 핵심 능력 29
3.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대안적 관점 세우기 41
제 3 절 성인교육(학습)의 개념 47
1. 지식과 학습에 대한 새로운 이해 47
2. 성인교육(학습)에서 가르쳐야 할 핵심능력 66
제 4 절 성인교육교사의 개념 71
1. 성인교육교사의 역할 71
2. 성인교육교사가 갖춰야 할 기본 능력과 핵심능력 76

제3장 성인교육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원리 96
제 1 절 성인교육교사 양성교육의 기본 철학 97
제 2 절 성인교육교사 양성교육을 위한 교수법의 원칙 (didactic principles) 102
1. 학습자 중심으로의 오리엔테이션 102
2. 일상 생활세계로의 오리엔테이션 104
3.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으로의 오리엔테이션 105
4. 자기주도학습과 메타학습으로의 오리엔테이션 107
5. 통섭적 학문능력으로의 오리엔테이션 110
6. 문제해결능력으로의 오리엔테이션 111
7. 프락시스(praxis)로의 오리엔테이션 112
제 3 절 성인교육교사 양성교육을 위한 교수법의 유형 113
1. 전기(biography) 활용 교수법 113
2. 모델(model) 활용 교수법 114
3. 논쟁(論爭) 활용 교수법 115
4. 평가의 의미와 방법 116

제4장 결론: 성인교육교사 양성과정 모형탐색 123

부록 129
1. 덴마크 성인교육교사 양성교육(DATE)의 기본 원리 129
2. 지식의 통섭(統攝)에 대한 단상(斷想) 135
3. 리더십(leadership)에 대한 단상(斷想) 144
4. 대안적 리더십에 대하여 150
5. 역사를 바꾸는 리더십(변혁적 리더십)에 대하여 156
6. 지도자의 ‘그릇 크기’에 대하여 162

참고문헌 164
Series
뉴패러다임 2008-04
Extent
177
Type(local)
Report
Type(other)
뉴패러다임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